IT Review

SSD장착전 SATA3 지원여부 확인법 및 SATA란?

2015. 12. 22. 18:29

[이미지원본출처 : 삼성전자/850pro]


요즘 많은 PC들이 예전보다 꽤 저렴해진 SSD를 구매하여 본인의 컴퓨터에 장착하고 있습니다. 업그레이드를 하기 전에 본인의 컴퓨터가 SSD를 장착하였을 때 얼마나 성능향상이 이루어지는지, 또 SSD뿐만 아니라 메인보드자체를 교체해서 더욱 속도를 향상시켜야 할 것인지를 생각해 보아야합니다. 본 포스팅에서는 SSD를 장착하기 전 본인의 메인보드사양을 확인해보고 어떤 방식으로 업그레이드 해야 할지를 다룹니다.



1. ATA의 소개

저장장치로 SSD(Solid State Drive)가 출시되기 전에는 하드디스크(HDD : Hard Disk Drive)제품을 사용했습니다. SSD가 출시되고, 이제는 가격이 내려가 일반적으로 컴퓨터를 조립할 때 SSD의 장착 비율이 높아졌습니다.


하드디스크 드라이브와 SSD를 장착할 때 케이블을 사용하여 메인보드와 연결합니다. 이 케이블의 이름이 IDE 혹은 SATA 케이블 이라고 불리는데, 이 케이블의 이름은 IDE(PATA), SATA 등의 전송 인터페이스에 의해 결정됩니다. 여기서 ATA는 하드디스크, 광학디스크등의 표준전송규격입니다.


예전에는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를 장착할 때 IDE를 사용했었습니다. PATA(Parallel ATA)라고도 불리는 이 인터페이스는 병렬방식의 리본식 케이블입니다. SATA 방식이 나오기 전까지 최대(100/133)MB/s를 지원하는 케이블을 보편적으로 사용했었습니다. 물론 처음엔 매우 느린 전송속도를 지원했고, 케이블가닥수도 다릅니다만 본 글에서는 IDE케이블의 전반적 이해를 위한 것임으로 여기까지만 소개합니다.


[출처 : WikiPedia / IDE]


전송속도가 개선되고 발전되면서 SATA(Serial ATA) 방식이 개발되었습니다. SATA케이블은 직렬방식의 케이블로 1:1로 장치와 연결합니다. SATA 케이블은 SATA1, SATA2, SATA3, e-SATA, M.SATA(mini SATA) 방식이 있습니다.


SATA케이블



2. SATA별 차이점

메인보드에 따라 지원되는 SATA 버전이 다르므로 SATA버전에 따라 속도가 다릅니다. 아래 표를 통해 쉽게 나타냈습니다.

SATA 리비전 3까지 모두 케이블 타입입니다. e-SATA의 경우 외장하드에 사용되며 케이블이 SATA케이블과 모양이 다르며 길이가 깁니다. 마지막으로 mSATA의 경우 miniSATA로 PCI카드처럼 작고 mSATA를 지원하는 메인보드에 카드처럼 장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입니다.


3. 내 메인보드는 어디까지?

현재 시중에 나오고 있는 SSD들은 SATA3를 지원해야 최대 속도를 발휘 할 수 있습니다. 허나 SATA케이블은 속도의 차이만 있을 뿐 커넥터의 구조는 1~3까지 모두 동일하므로 모든 SSD를 장착하고 사용할 수는 있습니다. SATA1을 지원하는 메인보드에 SSD를 장착한다면 150MB/s밖에 속도가 나오지 않아 하드디스크를 장착하는 것과 거의 비슷할 것입니다.


허나 SATA2에 SSD를 장착하는 것은 효과가 있습니다. 보통 하드디스크가 200MB/s정도의 속도를 내는데 SSD를 장착하면 거의 300MB/s속도를 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작은 단위 용량의 처리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속도증가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.


내 메인보드가 SATA3를 지원하는지 여부는 몇 가지 정도 됩니다.

첫 번째는 본체를 열어 SATA 포트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. 메인보드중 SATA라고 적혀져있는 부분 옆에 1 2 3로 기재되어있어 간단히 확인할 수 있고 또한 확실한 방법입니다.


두 번째로, 크리스탈디스크인포(Crystal Disk info)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현재 컴퓨터에 장착된 디스크의 정보를 보는 방법입니다.

공식홈페이지 (http://crystalmark.info/download/index-e.html) 또는 네이버소프트웨어 (http://software.naver.com/software/summary.nhn?softwareId=MFS_100172)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.

간단히 다운로드 및 설치후 실행하여 전송 모드를 확인하면 됩니다. 예로 밑의 사진의 경우 삼성 840PRO제품 인데 SATA2 지원 메인보드에 장착하여 저렇게 나타나는 것입니다.



세번째로, HWinfo 프로그램을 이용하는방법입니다.

HWinfo공식홈페이지 (http://www.hwinfo.com/download.php)에서 자신의 운영체제와 맞는 버전을 다운로드 후 간단히 실행합니다.

실행 후 아래 사진과 같이 들어가서 Interface Speed Supported를 확인합니다.


[이미지 선택시 확대됩니다]


간단히 3가지의 방법을 소개드렸는데요, 위와같은방법으로 확인하시어 SSD장착시 도움되길 바랍니다.